| 보육과정 - 의사소통 보육과정 |
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. |
| 분량 : 13 페이지 /hwp 파일 |
| 설명 : 1. 의사소통보육과정의 개념 2. 의사소통보육과정의 특성 3. 의사소통보육과정의 목표 4. 의사소통 보육과정의 내용 |
| 의사소통 영역은 ‘듣기’, ‘말하기’, ‘읽기’, ‘쓰기’의 네 가지 내용범주로 구성된다. ‘듣기’ 에서는 영유아가 주변의 소리에 관심을 가지고 구분하여 들을 수 있는 기회와 환경을 제공하고, 일상 대화나 동요ㆍ동시ㆍ동화 등을 잘 듣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. ‘말하기’에서는 영유아가 언어적・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회와 환경을 제공하고, 바른 태도와 정확한 발음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경험을 대상과 상황에 맞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. ‘읽기’에서는 영유아가 주변의 글자나 그림책에 흥미를 가지고 이해하는 능력을 길러 읽기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한다. ‘쓰기’에서는 영유아가 소근육을 사용하여 긁적거리기를 해보며 글자의 느낌을 경험하고, 쓰기 도구와 매체를 사용하여 자신의 느낌, 생각, 경험을 쓰기로 표현하기에 흥미를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. 2. 의사소통보육과정의 특성 1)개념 : 언어표현능력과 언어이해능력을 향상시키기위한 영역 - 언어표현능력 : 자신의 견해를 표현하는 능력 말하기 - 의사소통을 위해서 타인에게 말을 할 수 있는 능력 쓰기 - 자신이 듣고 말하는 것을 문자로 나타낼 수 있는 능력 - 언어이해능력 : 타인의 견해를 이해하는 능력 읽기 - 단어나 문장을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 듣기 - 영유아가 기본적인 말소리를 지각하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경청할 수 있는 능력 * 이 영역들은 서로 독립된 영역이라기 보다는 서로 밀접한 관련을 가지며 하나의 통합된 언어생활보육과정을 구성 2) 특성 ➀ 언어를 습득하는 영유아의 능동적 역할 강조 옹알이, 몸짓, 울음 등 비언어적 수단으로 의사소통하는 영아기부터 부모나 성인과 상호작용하기 위해 능동적, 적극적으로 접근 추구 ➁ 영유아의 언어발달과정을 고려하여 듣기, 말하기, 읽기, 쓰기 영역으로 구성 |
| 출처 : 해피레포트 자료실 |
2013년 12월 29일 일요일
보육과정 - 의사소통 보육과정
피드 구독하기:
댓글 (Atom)
댓글 없음:
댓글 쓰기